본문 바로가기

뉴스

[전문] '우크라 스캔들' 녹취록...트럼프의 두 가지 청탁 확인

트럼프, 5번이나 "법무장관과 내 변호사가 전화할 것"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지난 7월 25일 전화 통화 녹취록이 25일(현지시간) 공개됐다. 이날 백악관의 녹취록 공개는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공식 탄핵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이뤄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로 공개된 이 녹취록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자신이 정치적 경쟁자 중 한명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 헌터 바이든에 대한 조사를 촉구하는 내용이 명확히 드러나 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2020년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의 유력한 후보 중 하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바이든의 아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바이든이 검찰 기소를 막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알고 싶어해서 우리 (윌리엄 바) 법무장관과 함께 무엇이든 해준다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트럼프 대통령의 청탁 내용이 하나 더 드러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 우크라이나가 갖고 있는 정보에 대한 조사를 부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두 가지 청탁과 관련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자신의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를 우크라이나로 보낼 것이니 만나라고 요구했고, 바 법무장관에게도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녹취록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다섯 차례나 줄리아니 변호사와 바 법무장관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도록 하겠다고 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부탁한 두 가지 조사 모두 하겠다고 약속했고, 바이든 부자 관련 조사에 대해서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추가적인 정보를 요청하기도 했다.

또 녹취록에는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에 대한 대화도 들어가 있다.

하지만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에 대한 조사를 빌미로 미국의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 중단 여부를 압박하는 내용은 없었다.

CNN 보도에 따르면, 백악관은 이날 공개된 녹취록에 대해 "두 정상이 말한 그대로를 기록한 것은 아니라 각종 서류와 상황실 당직자, 국가안정보장회의(NSC) 정책 담당자의 메모와 회상을 서면 형식으로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7월 25일 있었던 두 정상의 통화는 통역을 포함해 30분 가량 진행됐다.

녹취록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된 정보 제공과 바이든에 대한 뒷조사를 부탁한 것이 확인된 만큼 미 의회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이같은 대화가 전혀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녹취록 공개 후 "이는 친근한 편지였다"며 "결국 아무 것도 아닌 전화였음이 밝혀질 것이다. 게다가 사람들은 '당신이 그렇게 좋은 사람인 줄 몰랐다'고 말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백악관이 공개한 녹취록의 주요 부분을 번역한 발췌록이다. (중요한 대목을 굵은 글씨로 강조해서 표기했다.)

주제 : 대통령과 젤렌스티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전화 대화

날짜, 시간 : 7월 25일, 2019년, 오전 9:03-9:33

장소 : 관저

트럼프 : 승리를 축하한다. (이하 축하인사)

젤렌스키 : 당신의 말이 절대적으로 맞다. (이하 답례 인사) 우리는 전형적인 정치인이 아니라 새로운 사람들을 영입했고, 우리는 새로운 형식과 타입의 정부를 원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당신은 우리에게 훌륭한 스승이다.

트럼프 : 그런 말을 들으니 좋다. 나는 우리가 우크라이나를 위해 많은 것을 하고 있다는 걸을 말하고 싶다. 우리는 오랜 기간동안 유럽 국가들이 우크라이나를 위해 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노력을 해왔다. 유럽 국가들은 더 많은 도움을 줬어야 한다. 독일은 거의 아무 것도 안 한다. 그들이 하는 것은 오직 정상회담 뿐이며, 나는 당신이 그들에게 분명히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앙헬라 메르켈 독일 수상에게 우크라이나와 관련해 이야기를 했지만, 그는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 많은 유럽 국가들이 마찬가지라서 당신이 기대하는 무엇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매우, 매우 잘 해왔다. 나는 답례가 필요하다고 말하려는 게 아니지만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정말, 정말, 잘 해왔다. 


젤렌스키 : 맞다. 당신 말이 정말 맞다. 100%만이 아니라 1000% 맞고 나는 당신에게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이하 유럽 국가들에 대한 불만 토로한 뒤 미국이 중요한 우방이라고 강조.) 우리는 다음 단계로 협력할 준비가 돼 있고 구체적으로는 방어 목적으로 미국으로부터 재블린(무기)을 구매할 준비가 돼 있다.

트럼프 "그 서버를 우크라이나가 갖고 있다고 한다. 우리 법무장관이 전화를 할 것" 


트럼프 : 당신이 우리를 위해 해줬으면 하고 부탁할 일이 있는데, 왜냐하면 우리가 겪은 일에 대해 우크라이나가 많이 알고 있다. 나는 당신이 우크라이나에서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내기를 바란다. 그 서버(2016년 러시아가 해킹한 민주당 전국위원회의 이메일 서버)...사람들이 말하기를 우크라이나가 갖고 있다고 하더라. 나는 당신이 마찬가지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우리 법무장관이 당신이나 당신 사람에게 전화를 걸게 하고 싶다(1). 당신도 어제 보았듯이, 총체적인 몰상식은 로버트 뮬러라는 이름의 남자에 의해 매우 초라한 퍼포먼스로 끝났다. 그러나 사람들은 많은 일이 우크라이나에서 시작됐다고 말한다.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던 간에, 그것이 매우 중요하다.

젤렌스키 : 당신이 말한 것이 내게 매우 중요하다. 대통령으로서 내게는 우리가 협력이라는 새로운 미래에 대해 열려 있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미국과 우크라이나의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 준비가 되어 있다. 그리고 나는 미국으로부터 온 우리 대사(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를 떠올렸는데, 그는 매우 경쟁력 있고 경험이 많은 대사로 교체될 것이라고 하는데, 그가 우리의 두 나라가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기를 바란다. 나는 개인적으로 당신에게 내 보좌관이 최근 루디 줄리아니 변호사와 얘기했고, 우리는 줄리아니가 우크라이나를 방문해주길 매우 바라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다. 나는 당신에게 다시 한번 당신은 우리 주변에 친구들 이외에는 없다는 것을 보장하고 싶다. 나는 내 주변에 최고이면서 가장 경험이 많은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다. 나는 또한 우리가 친구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 (자신과 우크라이나가 트럼프와 친구라는 것을 계속 강조.) 나는 우크라이나 대통령으로서 조사가 공개적으로 숨김없이 이뤄질 것이라고 보장한다.

트럼프 "바이든과 아들에 대한 조사를 해달라"


트럼프 : 좋다. 왜냐하면 나는 당신네 검사(검찰총장)가 매우 좋은 사람인데 경질됐다고 들었는데 정말 불공평하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일부 매우 나쁜 사람들이 관여됐다고 한다. 줄리아니는 매우 존경받는 사람이고 위대한 뉴욕시장이었다. 나는 그가 당신에게 전화를 하게 하고 싶다(2). 나는 그가 법무장관과 함께 당신에게 전화하도록 하겠다(3). 주디는 무엇이 일어났는지 매우 잘 알고 있고 그는 매우 능력있는 사람이다. 당신이 줄리아니와 직접 얘기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이전의 미국 대사는 여자인데, 아주 골치 아픈 사람이었고, 그가 우크라이나에서 함께 일한 사람들도 마찬가지였고, 그래서 당신에게 이것을 알리고 싶었다.

다른 하나는, 바이든의 아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바이든이 검찰 기소를 막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알고 싶어해서 우리 (윌리엄 바) 법무장관과 함께 무엇이든 해준다면 좋을 것이다. 바이든은 수사 중단을 자랑하며 돌아다녔는데 당신이 이를 조사할 수 있다면...그건 내게는 끔찍한 이야기로 들린다.

젤렌스키 : 나는 검사(검찰총장)에 대해 말하고 싶다. 우선 나는 그 상황에 대해 알고 있고 이해한다. 우리가 의회에서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 검찰총장은 100% 내 사람이 될 것이다. 그는 의회에서 인준을 받고 9월에 새로 임기를 시작할 것이다. 그 혹은 그녀는 그 사건, 특별히 당신이 말한 회사(바이든 아들이 재직했던 회사)에 대해 조사할 것이다. 이 사건의 조사에 있어서 이슈는 정직성 회복의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 사건에 대해 조사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제공할 수 있는 추가 정보가 있다면 제공해달라고 요청하고 싶다. 그것은 수사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미국 대사의 이름이 요바노비치라고 기억한다. 당신이 그녀가 나쁜 대사라는 것을 내게 얘기한 첫번째 사람이라는 것은 매우 멋진 일이다. 나는 당신에게 100% 동의한다. 그녀가 나를 대하는 태도는 그다지 좋지 않았는데 그녀가 전직 대통령의 편이었고 그를 존중했기 때문이다. 그녀는 나를 새 대통령으로 충분히 존중하지 않았다.

트럼프 : 그녀는 어떤 일을 겪게 될 것이다. 나는 줄리아니에게 당신에게 전화를 하게 할 것이며, 나는 또 윌리엄 바 법무장관이 당신에게 전화하도록 하겠다(4). 우리는 진상을 밝혀낼 것이다. 나는 당신이 그것을 밝혀낼 거라고 확신한다. 나는 그 검사가 매우 형편없는 대우를 받았지만 매우 공정한 검사라고 들었다.

나는 당신 나라의 경제가 점점 더 좋아질 것이라고 예측한다. 당신네 나라는 많은 자산을 갖고 있고 훌륭한 나라다. 나는 우크라이나 친구가 많고, 그들은 훌륭한 사람들이다.

젤렌스키 : 나 역시 미국에 사는 우크라니아인을 많이 알고 있다. 사실 내가 지난 번에 미국을 여행했을 때 나는 뉴욕의 트럼프타워에 머물렀다. 나는 그들을 다시 보기를 원한다. 나는 당신이 미국으로 초청해준 것에 대해 감사 드린다. 다른 한편으로 나는 당신이 우리가 그 사건을 매우 심각하게 다루고 조사할 것이라는 점을 확신하기를 원한다. 경제적인 측면에 있어서 우리는 에너지 독립이 매우 중요하다. 나는 우리가 이 측면에서 미국과 매우 성공적으로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우리는 미국의 석유를 살 것이지만 나는 다음 회의에서 논의할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는 서로 논의할 기회와 시간을 더 가져야 한다. 나는 당신의 지지에 대해 감사한다.

트럼프 : 감사하다. 나는 루디와 바 법무장관에게 전화하라고 하겠다(5). 감사하다. 언제든지 백악관에 오고 싶으며 자유롭게 전화를 해라. 만나서 함께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젤렌스키 : (감사 인사와 우크라이나로 오라는 초대.)

(이후 두 사람이 축하와 감사 인사를 반복하며 통화가 종료됐다.)

 

* 아래는 백악관이 공개한 녹취록 전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