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

현직 형사가 직접 알려주는 '여성 범죄 꼼짝마!'

[인터뷰] <미친놈들에게 당하지 않고 살아남는 법> 쓴 이회림 경사

 

 

<미친놈들에게 당하지 않고 살아남는 법>(이회림 지음, 청림라이프 펴냄). 지구대·파출소의 순찰요원, 형사과 성범죄 수사 전담요원, 경제팀 수사관, 원스톱인권센터 피해자 지킴이, 광역수사대 지능범죄수사팀 형사 등 경력 13년 차 현직 경찰이 성범죄에 대처하는 노하우를 담은 책을 냈다. 


이 책은 데이트 폭력, 바바리맨, 택배를 가장한 범죄, 몰카 범죄 등 다양한 성폭력 유형에 따른 대처법과 기본적인 호신술 및 안전 관련 정보 등을 담고 있어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여성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회림 경사는 책을 쓰게 된 계기로 2016년 '강남역 살인사건'을 꼽았다. 당시 "여성이라서 죽였다"는 가해자의 발언을 접한 여성들이 느끼는 충격과 공포에 대해, 이 경사 자신도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여성으로서 크게 공감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책에서도 밝혔듯이 그도 여섯 살 때와 스무 살 때 각각 낯선 아저씨와 남자친구로부터 성추행과 폭행을 당했던 '어두운 기억'을 갖고 있다.  


이 경사는 가해자를 맞닥뜨렸을 때 온몸이 얼어붙는 '긴장성 부동화'는 당연한 일이지만, 이후 가해자의 말에 수동적으로 따르지만 말고 스스로 상황을 파악하고 벗어나려고 애쓰는 쪽이 훨씬 좋은 대처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왜 이런 일이'라며 수동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내가 왜 이렇게 당해야 해?'라며 능동적으로 사고하고 분노하면, 반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생긴다."

이 경사는 여성들이 익히면 좋은 가장 기본적인 호신술로 유도의 기본 기술인 '기울이기'를 이용한 '밀당당밀(밀면 당기고 당기면 밀기)'를 추천했다. 또 별다른 훈련이 필요 없는 '깨물기'도 좋은 호신술이라고 했다. 가해자의 목덜미나 팔을 살점이 뜯어져 나갈 정도로 깨물면 생각보다 훨씬 효과적인 자기 방어술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소리 지르기, 팔과 다리를 이용해 마구 버둥거리기 등도 주변에 위험을 알리고 가해자를 당황시킬 수 있는 방법들이라고 한다.

이 경사는 무엇보다 "자신에 대한 사랑"과 "용기"를 강조했다. 

"원래 여성은 강하다. 웅크리고 있는 용기, 잠들어 있는 여전사의 기질, 마음속 센 언니를 찾았으면 좋겠다. 용기에는 성별이 없으니까!" 

이 경사를 지난 23일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만났다. 현직 경찰이기 때문에 얼굴과 이름이 알려지면 수사에 지장을 줄 수 있어 사진은 찍지 않았다. '이회림'은 태어나서 6살 때까지 쓰던 이름으로, 지금은 필명(筆名)으로 사용하고 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