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

"국회의원 평균 55.5세, 이런 정치는 망한다"

[인터뷰] 신지예 녹색당 전 서울시장 후보

 

녹색당 서울시장 후보 신지예. 6.13 지방선거에서 탄생한 '스타 정치인' 중 하나다. '페미니스트 서울시장'이라는 구호로 수십장의 선거 벽보가 훼손을 당하는 기록을 세우며 역설적으로 한국 사회에 '페미니스트 정치인'이 왜 필요한지 증명했다. 개표 결과 4위, 득표율 1.7%로 등수는 만족스럽지만 득표율은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지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모의선거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20~30대 젊은 여성들과 청소년들의 마음 속 서울시장은 '신지예'다. 

'페미니스트 서울시장'이란 구호를 전면에 내세운 이유에 대해 그는 "개인적인 갈급증이 있었다"고 말한다.  

"정치권은 강남역 살인사건 이후 쏟아진 여성 문제에 대해 사실상 무반응이었다. 미투운동, 성평등 문제, 낙태죄 폐지 논란, 불법촬영물 유포 사건 등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는데 국회로 가면 의원들은 못 한다고 하고, 시장이나 구청장에게 가면 권한이 없다고 하고, 대통령은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헌법재판소로 공을 돌리고. 이런 폭탄 돌리기 식 반응에 화가 났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고 공언했던 것처럼 "남성 정치인이 스스로 페미니스트를 표방하는 것은 큰 부담 없이 격을 올리는 방법인데 여성 정치인이 페미니스트라고 하면, 스스로 입지를 좁히는 일이라고 비판받는" 현실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개인적으로는 1.7%라는 득표율이 "아쉽다"고 평가했지만,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한국 정치가 해결해야 할 '과제'들에 대해 한 번 더 알리는 계기가 된 것은 적잖은 성과로 지적했다. 이번 선거에서 과도한 기탁금 제도, TV토론 방식의 문제 등 선거법상의 '독소조항', 50%가 넘는 득표율로 전체 의석의 90% 이상을 싹쓸이하는 '승자독식' 방식의 의석 배분 방식 등의 문제가 드러났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신지예, 고은영(제주도지사 후보) 두 젊은 여성 정치인을 전면에 내세운 것만으로 한국 정치의 후진성, 구태성을 효과적으로 비판할 수 있었던 녹색당의 다음 목표는 "2020년 총선에서 원내 진출"이라고 한다.  


"이번 선거를 통해 대중정당으로 이름을 알렸지만, 향후 원내 진입을 못 한다면 정당의 가치와 효용성을 잃을 수 있다. 환경보호, 생명 공존, 풀뿌리 자치, 비폭력, 평화, 소수자 보호 등 현재 녹색당이 추구하는 가치가 언제까지 녹색당의 것일 수는 없다."

이제 막 '대중 정치인'으로 첫발을 뗀 그는 "지금도 정치가 제 삶을, 제 주변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여전한 각오를 다진다. 정치인의 자질로 '공감능력'과 '체력'을 꼽으며 "그래서 (정치는) 빨리 젊었을 때 하고 그만둬야 한다"는 그의 말이 실현되는 날이 앞당겨질 수 있을까. (인터뷰 전문 보려면 요기로~~)

 

                (사진 : 프레시안 최형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