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

서양호 중구청장이 주말 '서울로' 행사에 불참하는 이유는?

서양호 중구청장은 오는 21일 토요일 박원순 시장이 참석하는 '서울로7017' 개장 1주년 행사에 불참한다. 중구에서 열리는 이 행사에 "관행대로 라면 반드시 가야 하는 자리지만, 고민 끝에 참석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는 주 52시간 노동 단축을 구청장부터 실천하기 위해서다. 


"토요일 크고 작은 행사가 많은데, 몇 분에 불과한 구청장 인사를 위해 직원들은 사실상 휴일을 반납한 채 일하는 부당 근무가 지속되어 왔다. 그래서 구청장부터 '토요일은 절대 일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행정부의 말초신경이라고 할 수 있는 구정에서부터 노동시간 단축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말 동안 진행되는 크고 작은 행사에 구청장이 얼굴을 보이지 않으면 구민들이 서운해하지 않겠냐고 묻자 "구민들을 만나서도 '산악회 인사가 아닌, 갈등을 찾아 직접 해결하는 구청장이 되겠다'고 했더니, 박수가 많이 나왔다"며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니라 주민들의 삶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생활 행정'을 펼치겠다고 답했다.  

그는 안정적인 관리형 구정을 폈던 3선 도전자 최창식 전임 구청장을 큰 표차로 꺾을 수 있었던 것도 '변화를 바라는' 구민들의 표심 때문이라고 봤다. 그가 선거기간에, 또 구청장 취임 이후에도 강하게 주장한 것 중 하나가 전임 구청장의 숙원 사업인 '박정희 기념공원' 사업과 구청 리모델링 사업 중단이었다.  

"중구는 2013년부터 300억 규모의 '박정희 기념공간 조성사업'을 추진했지만 예산 분담을 위해 서울시에 요청한 사전 투자심사를 거절당하자, 2016년 해당 사업을 '동화동 역사문화공원 및 주차장 사업'으로 변경하고 전액을 구비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취임 후 설계도를 꼼꼼히 살펴봤는데, '기억의정원' '기억마당' 등 '박정희 기념공간'으로 의심되는 공간 구성이 상당했다.(...) 공사 중단으로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시설을 짓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서 구청장은 대한문 앞 쌍용차 분향소를 둘러싼 진보와 보수의 대립 문제에 대해 "쌍용차 희생자 고(故) 김주중 씨의 49제인 8월 말까지 집회 신고가 되어 있는데, 이때까지는 표현의 자유를 존중해야 한다. 신고 기간 중 보행권과 충돌하는 일이 발생해도 철거와 같은 행정명령을 발동하기보다 대화로 계도(啓導)하는 게 먼저라고 생각한다"며 대한문 앞 집회와 시위를 합법적인 수준에서 최대한 보장하겠다는 입장이다.  

서 구처장은 대한문을 비롯한 중구가 1987년 6월 민주화운동의 주요 현장이라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등과 함께 '민주화 로드'를 구축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다.  

서양호 신임 구청장과의 인터뷰는 지난 13일 중구청에서 진행됐다. 정치평론가로 유명한 서 구청장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정책위원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과 동북아시대위원회 자문위원으로 일했다. 2011년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조직특보로 활약했으며, 2018년에는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과 서울시교육청 교육자치특별보좌관을 역임했다. (인터뷰 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