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

평등을 위해 징병을 거부하고 난민이 됐다

[인터뷰] 안악희 '징병제 폐지를 위한 시민모임' 활동가

 

 

20대 대한민국 남성들이 대한민국을 떠나고 싶어 하는 이유 중 하나가 '군대'다. 병역은 '국방의 의무'라는 말로 포장돼 있지만, 꽃 같은 청춘 2년을 고스란히 저당 잡히는 일이다. 지금도 3일에 한 번 꼴로 사망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니, 자칫 살아 돌아오는 게 힘들 만큼 위험한 일이기도 하다. 게다가 '상명하복'의 철저한 위계질서 속에서 개인의 신념과 의지는 철저히 무시된다. 2년을 개인의 자유 의지와 양심에 어긋나는 삶을 견뎌야 한다.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나 간다? 철저한 '신화'다. 1980년대 입영 대상자 중 현역 판정률은 절반이 안 됐다. 그런데 지금은 90% 정도가 현역 판정을 받는다. '60만 대군'의 머릿수를 채워야 하기 때문이다.  

북한과 대치하고 있기 때문에 징병제는 어쩔 수 없다? 핵무기를 갖고 있는 북한에 맞서 인해전술을 편다는 게 말이 되나? 

'징병제 폐지를 위한 시민모임(JPD)' 서울지부 안악희 씨가 지적한 '징병제의 모순'이다. 이 모임은 병역거부자의 국외 난민 신청을 지원하는 등 병역거부를 고민하는 이들에 대한 상담, 지원 활동을 주로 하고 있다. 개인들간의 느슨한 네트워크 형태로 운영되는 이 모임은 또 '군대' 자체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기도 한다.  

안 씨는 '징병제'의 대안으로 '모병제'를 주장한다. 그는 "군대라는 조직은 축소되어야 하며, 군인은 자유 의지에 따라 '제복 입은 시민'으로 정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병제'의 부작용과 문제도 있겠지만, 개인의 인신을 구속하는 징병제가 갖는 폐해와 비교할 바는 아니다. 

안 씨는 시민모임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평화 운동'이라고 말했다. 

"우리 사회는 군필자를 1등 시민으로, 미필자인 성소수자와 장애인, 여성을 2등 시민으로 여기는 정서가 있다. 따라서 JPD의 활동은 반(反) 차별 평등 운동의 정신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우리는 분쟁지역 소년병을 보고 불쌍하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전쟁에 휘말려 죽음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어른도 마찬가지다." 

안 씨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인터뷰를 읽기도 전에 미리 '반대'부터 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군대'는 아직도 대한민국에서 '성역'이다. '성역'은 그대로 놔두면 반드시 부패와 비리가 생긴다.  

다음은 지난 10월 24일 있었던 안악희 씨와 인터뷰 전문이다. (인터뷰 전문 보기 :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74216)

 

▲ 지난 10월 28일 일본 릿쿄대에서는 베트남 전쟁 당시 일본 시민단체 '베헤이렌'의 도움으로 미군 항공모함 '인트레피트'에서 탈영한 병사 크레이그 앤더슨 씨의 강연이 열렸다. 징병제폐지를위한시민모임 활동가 안악희 씨(군필자)를 비롯한 전쟁없는세상 활동가 강길모 씨(병역거부자), 전쟁없는세상 활동가 박정경수 씨(병역거부자), 알바노조 대변인 최기원 씨(병역거부자), 알바노조 전 위원장 박정훈 씨(병역거부자), 학생 활동가 박유호 씨(병역거부자)가 참여했다. ⓒ안악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