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트럼프, '1.6 의회 폭동' 옹호하며 "경호국이 말려서 못 갔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자신도 2020년 1월 6일 지지자들과 함께 의사당으로 행진하고 싶었지만 비밀 경호국이 반대해 가지 못했다는 충격적인 주장을 했다. 이날 트럼프 지지자들은 의사당으로 몰려가 무장 폭동을 벌였고, 그 결과 5명이 사망하고 수백명이 다쳤다.

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하 직함 생략)은 1월 6일 당시 자신도 백악관에서 국회의사당으로 지지자들과 함께 행진을 하고 싶었지만 "비밀경호국에서 못 간다고 했다"면서 경호국의 반대가 없었더라면 "나는 1분 안에 그곳에 갔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인터뷰는 트럼프가 현재 살고 있는 플로리다주의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6일 진행됐다(관련기사 바로 보기).

트럼프는 이날 오전 백악관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해 지지자들에게 이번 대선이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의사당으로 가서 "지옥처럼 싸우라"고 촉구했다. 트럼프는 WP와 인터뷰에서 자신이 지지자들에게 의사당으로 가라고 촉구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지자들이 난입하기 전 집회는 "평화롭고 애국적"이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또 언론들이 이날 모인 지지자들의 규모 등에 대해 숨기고 있다면서 "가짜 뉴스"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그는 "관중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았다. 내가 지금까지 한 연설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인 것 같았다"며 "그렇지만 가짜 뉴스는 사진을 보여주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의회 폭동에 대해 조사 중인 하원의 '1.6 특별조사위원회'가 출석을 요청한다면 응할 것인지에 대해 "요청이 무엇인지에 달려 있다"며 모호한 태도를 취했다. 그는 그날 버너폰(선불 지불한 임시 휴대폰) 사용 의혹에 대해 부인하며 통화 기록 삭제에 대해선 기억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하원 조사위원회는 트럼프의 1월 6일 당시 통화기록에 7시간 넘게 공백(오전 11시17분부터 오후 6시45분)이 있다는 사실을 밝히면서 버너폰 사용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장녀 이방카 트럼프가 지난 6일 위원회 조사에 응한 것에 대해 "유감이고 괴롭힘"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이방카가 위원회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덧붙였다.

한편, 트럼프는 이날 폭동 발생에 대한 책임을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에게 돌렸다. 그는 "나는 왜 그녀(펠로시)가 조치를 취하지 않는지 계속 물었다. 워싱턴DC 시장과 펠로시가 책임을 맡고 있다"며 "나는 (폭동이 일어난 것이) 보기 싫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