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0

(5)
<백래시> 저자 팔루디 "백래시는 반드시 실패" 수전 팔루디는 1980년대 레이건 정부의 신보수주의 하에 진행된 페미니즘에 대한 거센 공격의 흐름을 보여주는 (Backlash, 반격)를 쓴 미국의 언론인이자 작가다. 페미니즘 고전의 반열에 오른 이 책으로 팔루디는 1991년 퓰리처상을 받았다. 수전 팔루디가 2018년 10월 한국을 찾았다. 페미니즘에 대한 남성 사회의 반격에 대한 그의 문제제기는 27년이나 지났지만, 여전히 한국 사회를 분석하는데 매우 유용한 개념이다. 수전 팔루디는 이데일리에서 주최한 W페스타 행사의 기조연설자로 한국을 방문했다. 행사 다음 날인 17일, 그는 한국의 페미니즘 연구자들과 만났다. 그는 김은실 이화여대 여성학과 교수, 조은 동국대 사회학과 명예교수, 손희정 문화평론가, 김주희 서강대 트랜스내셔널인문학연구소 연구교수 등..
'평양 올레길'부터 한반도 8대 광역권까지 [인터뷰] 저자 민경태 개성공단 같은 경제특구를 20여개 만드는 것이 남한과 북한의 경제협력의 최종 목표일까? (민경태 지음, 미래의 창 펴냄)의 저자 민경태 여시재 연구팀장(북한학 박사)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는 북한의 값싼 노동력을 활용한 과거 개성공단 방식을 넘어선 새로운 남북 경협을 제안한다. "북한의 노동력을 활용하고 남한의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되살리는 방식의 개성공단 모델은 우수한 남북한 사례였다. 하지만 이런 협력방식은 초기 단계의 모델로 시대적 한계가 분명하다. 중국에서 벌써 스마트 팩토리(제조공정이 자동화, 지능화된 공장)가 도입되고 있는데, 북한의 임금 경쟁력에만 의존한 협력에서 한반도의 성장 동력을 찾을 수는 없다. 4차산업, 지식기반 네트워크 경제에 걸 맞는 새로운 방식의 협력이 ..
욕망이 분출하는 혁명 도시, 평양을 소개합니다 [프레시안 books] 주성하의 "이 세상에 북한만큼 겉과 속이 다른 곳은 단언컨대 어디에도 없다. 주민도, 정권도 매우 이중적이다. 워낙 단단한 가면을 쓰고 있어 외부에서 그 실체를 정확하게 들여다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주성하 지음, 북돋움 펴냄)라는 표면적으로는 매우 이중적으로 보이는 제목의 책 머리말이다. 겉으로는 사회주의 국가인 북한의 속, 특히 평양은 시장경제로 급격히 진화되고 있다. 이 책은 김일성종합대학 출신의 탈북인 주성하 동아일보 기자가 자신의 '휴민트'(정보원이나 내부 협조자 등 인적(人的)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얻은 정보 또는 그러한 정보수집 방법을 뜻한다)를 활용해 "외부인을 만나는 순간 속내를 철저히 숨긴 배우로 둔갑하는 평양 시민들"의 실생활과 속내를 끌어냈다. "평양시민..
DNA는 국경도, 바다도, 서류도 가로막지 못하겠죠? 325KAMRA 통해 66가족 재회...입양인들은 실종자 DNA 검사서 제외 한인 혼혈 입양인 리사 푸트렐-윌리엄스 씨는 지난 2월 59년 만에 친어머니 김수자 씨를 찾았다. 김수자 씨와 미국인 남성 사이에서 태어난 리사 씨는 이승만 정권의 '일국일민주의'에 따른 혼혈아동의 해외입양 정책에 따라 미국으로 입양 보내졌다. 친생부모에 대해 알고 싶었던 리사 씨는 27세가 되던 해부터 자신을 입양 보낸 한국의 고아원 등을 통해 알아보는 등 친가족을 찾으려는 노력을 계속했다. 주변에서는 이제 고령이 된 어머니가 사망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포기하라고 조언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리사 씨는 결국 DNA 테스트를 통해 어머니를 찾을 수 있었다. 이들의 재회를 가능하게 도와준 곳은 DNA 테스트를 통해 한국 출신..
북한의 10대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프레시안 books] 서의동의 인간이 공포를 느끼게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무지다. 낯선 것, 낯선 이에 대한 공포는 인간이 생존을 위해 발전시켜온 방어기제 중 하나였다. 이 방어기제가 사람을 향하도록 정치적으로 악용될 때, 인류는 전쟁이라는 비극을 겪는다. 문재인 정부 1년, 가장 큰 변화는 '한반도 평화 무드'가 다시 조성됐다는 것이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4월 27일 판문점을 찾아 문재인 대통령과 남북정상회담을 가진 뒤로 지난 9월 21일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문까지 두 사람은 모두 3차례나 정상회담을 가졌다. 뿐만 아니라 지난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을 갖기도 했다. 1950년 한국전쟁 이래로 반목해온 남한과 북한, 더 ..